안녕하세요
마이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위하여
최대한 간단하게 이해하기 쉽고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이크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다이나믹 마이크
다이나믹 마이크 타입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 마이크입니다
간단한 구조이며 견고한 편입니다
전원공급이 필요없으며,
콘덴서 마이크보다
저렴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교회에서 스피치용으로
보컬용으로 가성비 좋고
다수가 만족할 만한 음질의
다이나믹 마이크를 추천한다면!!!
바로 젠하이저 e385 모델입니다
(2) 콘덴서 마이크
콘덴서 마이크 타입
콘덴서 마이크는
다이나믹 마이크보다 상대적으로
모든 주파수에서 감도가 우수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전원 공급이 필요합니다
보통 믹서에 48v+ 팬텀 버튼을
활성화 하셔야 소리가 나옵니다
(주의 : 반드시 채널을 뮤트하시고
on/off를 작동하세요ㄷㄷㄷ)
그리고 콘덴서 마이크는
구조적으로 진동 및 습도에 취약하므로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온습도가 급변하는 공간에서는
케이스에 보관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은
라디오 방송실이나 녹음실에서
사용하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팝필터를 설치한 콘덴서마이크
요렇게 생긴 마이크도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이런 콘덴서 마이크는 레코딩 중에
보컬의 숨소리 노이즈를 방지하기 위해
"팝 쉴드 (pop shield)" 필터가 필요합니다
요런거에요↓↓↓↓↓
어떤 종류의 마이크를 선택해야 하나?
콘덴서 마이크는
"모든 주파수에서 우수한 감도"를
갖기 때문에 더 큰 매력을 가질 수 있지만
모든 상황에서
가장 실용적인 선택은 아닙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높은 볼륨을 녹음 할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큰 소리의 오디오를
픽업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주로 다이나믹 마이크가 사용됩니다
요런거↓↓↓
콘덴서 마이크는
낮은 주파수에서 높은 주파수까지
광범위한 주파수 대역이 사용되는
합창 보컬, 어쿠스틱 피아노,
하이햇 심벌즈 또는 "오버 헤드"를
사용하는 전체 드럼 세트 등을
연주 할 때 사용됩니다
그래서
드럼마이크세트에는
다이나믹마이크와 콘덴서마이크가
같이 있습니다
최소 7킷은 사용하셔야
제대로 드럼 사운드를 뽑아내실 수 있습니다
드럼마이크 추천!!!
성가대 합창용 마이크 추천!!!
마이크의 지향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좌) 단일지향 (중) 양방향 (우) 무지향
(1) 단일지향
이 유형의 마이크는
앞쪽에만 지향성이 있으며
심장 모양의 방향 패턴으로 인해
카디오이드(cardioids) 라고 합니다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보컬, 악기 등을 위해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다이어그램에서 0 °는
마이크의 전면을 나타냅니다
(2) 양방향
이 유형의 마이크는
전면과 후면에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양방향 마이크는 오디오를
뒤쪽으로 들려주기 때문에
PA 시스템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라디오 인터뷰와 같이
서로 대면해야 하는 두 사람간의 오디오를
녹음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3) 무지향
이 마이크 유형은 방향성이 없습니다
"Omni" 마이크는 모든 오디오
또는 광범위한 오디오를
픽업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합창,
많은 악기를 한번에 연주 할 경우,
또는 무대 위의 모든 소리를
픽업 할 때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어떤 방향성을 선택해야 하나?
단일지향 마이크는
일반적인 PA 시스템에서
보컬 및 악기 연주를 픽업할 때 사용됩니다
많은 인원의 보컬이나
무대 위 모든 오디오를 픽업할 때는
무지향성 마이크를 선택합니다
그러나 무지향 마이크는
광대한 방향성을 가지기 때문에
무대의 메인 스피커 및 모니터 스피커에서
소리를 잡아 피드백을 발생시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 마이크의
배치와 볼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잘못된 마이크 파지모습
위 그림처럼 마이크가 덮여 있다면
피드백이 더 쉽게 발생 합니다
손으로 그릴을 덮지 마세요
피드백이 발생하면
일부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마이크를 가립니다
그러시면 안됩니다 :)
마이크가 덮여 있으면 단일지향 마이크도
무지향 마이크처럼 작동합니다
주변의 스피커에서 더 많은 소리를 들려주고
더 많은 피드백을 유발할 것입니다
마이크 끝을 들고 사용하는 것도
피드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무선 마이크를 살펴 보겠습니다
무선 마이크 송수신기
(1) 무선 마이크
무선 마이크는 선에 방해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마이크는 소리를 송수신하기 위해
송신기와 수신기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핸드 핼드 무선 마이크에는
송신기가 내장되어 있으며,
헤드셋 및 클립 온 마이크에는
벨트 팩 송신기에 연결되는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유형의 송신기는
배터리로 전원을 공급하므로
배터리의 전력이 충분히 남아있는지
항상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좌) 헤드셋 마이크 (우) 핀(라벨) 마이크
(2) 헤드셋 및 핀마이크
머리에 착용 된 마이크를 헤드셋이라고 하며
입이 멀지 않은 의류에 착용하는 마이크를
라벨리어 또는 핀마이크 라고 합니다
양손을 모두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위의 마이크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은 노래와 춤을 추는 동안 사용되며
라펠(lapel) 또는 핀(Pin)마이크는
보통 TV의 진행자가 사용합니다
모두 거의 무선으로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헤드셋 및 핀마이크는
무지향성이므로 피드백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무선마이크 추천!!!
PS. 강대상에서 사용하는 마이크는?
구즈넥 마이크도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팬텀전원을 공급해 주셔야 합니다
(주의:on/off시 반드시 뮤트!!!!)
구즈넥 마이크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마이크를 움직일 때 퍽퍽 하고
터지는 소리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전원이 공급되는 마이크이기 때문에
접촉에 문제가 생기면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커넥터 및 케이블을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구즈넥 마이크 사용시
한개를 써야 하나 두개를 써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나만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두개 사용이 익숙하신 분들은
두개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두개를 사용하실 때에
좌우로 PAN을 나누시지 말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즈넥마이크는 콘덴서마이크라
앞서 콘덴서마이크의 특성에서
보았듯이 피드백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셋팅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구즈넥 마이크 추천!!!!
이상 PA, SR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마이크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DG SOUND > PA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 음향 - EQ 이퀄라이저 (0) | 2020.11.14 |
---|---|
기초 음향 - 스피커 (0) | 2020.11.08 |
기초 음향 - 파워엠프 (0) | 2020.11.07 |
기초 음향 - 오디오 믹서 (0) | 2020.11.06 |
기초 음향 - 케이블 (0) | 2020.11.05 |